작성일 : 11-06-12 17:04
[공지] To achieve excellence in your study
 글쓴이 : Administra…
조회 : 1,066  
 여러분과 같이 한 한 학기를 시작했던 것이 엇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흘러 한 학기가 끝났습니다. 항상 느끼는 바이지만 세월은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너무 빨리 흘러 갑니다.

인간적으로 모자란 점이 많아서 여러분을 훌륭하게 성장하게 하는 충분한 디딤돌이 되지는 못했어도 개인적으로는 학생들과 열정적으로 보낸 기간 만큼 마음에 깊이 남아 있는 시간의 흔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교수가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특권이 바로 이점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쯤이면 다 자신있게 즐기게 되었겠지만 처음 내 수업을 들었을 때 여러분이 평소 익숙해있던 수업과는 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대한 당혹감이나 불안이 상당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어떤 학생은 머리가 하얘졌다고 표현하기도 하고 어떤 학생은 거꾸로 머리가 새까마졌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제 수업은 여러분이 지금까지 교실을 중심으로 편안하게 공부에만 집중했던 학교라는 상황보다는 여러분이  맛붙어 싸워야 할  불확실한 사회상황을 시뮬레이션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경쟁해가며 살아야  할 세상의 80-90%는 항상 여러분이 계획한 방식에 맞춰 예측된대로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전략이 별 의미가 없는 세상입니다. 여러분이 살아야 할 세계는 여러분이 전혀 준비가 안 되어 있음에도 불확실성에 그냥 몸을 던져서 그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 사람만이 프로로 살아남게 되는 것을 요구하는 세계입니다. 그런 세상에 여러분의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면 세상은 까다로운 애인처럼 쉽게 여러분에게 등을 돌려버린다는 냉정함을 또 다른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생존해나가고 성공해나가기 위한 관건은 지금까지 교수님들이 밥을 다 먹여주고 자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해서 시험에 쏟아놓는 spoon feeding 방식의 학습을 넘어 이런 변덕스런 세상을 이겨낼 수 있는 자생적이고 적응적이면서 변혁적 학습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어떻게 배양해 낼 수 있는 가입니다. 여러분이 감내해야할 세상은 이런 학습능력에 대한 자신감를 가진 사람들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은 모르겠지만 여러분을 채용하고 평가할 세계유수의 글로벌 컴퍼니의 인사담당자들이라면 어려분이 편안한 세상에서 구축해놓은 과거지향적 스펙보다는 이와 같은 프로로서의 학습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지를 가장 중시할 것입니다.

기말이 되어 마지막으로 학점을 산정하는 과정에서 가끔 경험하는 가장 애처로운 일들은 뛰어난 지적 잠재력을 가진 학생들이 적응적, 자생적, 변혁적 학습자의 능력이 얼마나 성장했는가에 대한 관심보다는 학점자체에 연연하는 모습을 보여 줄 때 였습니다. 프로는 점수를 따라다니며 학습하기 보다는 학습자체를 즐기는 사람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이들에게는 더 좋은 점수가 따라 다니게 되어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저조한 학점은 공부자체를 즐기지 못하고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프로의 세계는 절대로 변명이 통하지 않습니다. 완벽을 향한 치열한 학습과 이를 토대로 한 무대에서의 검증만이 존재하고 이런 과정들이 끊임없이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프로들은 자신의 패배를 성장의 갭을 파악하기 위한 귀중한 정보로 이용합니다. 그들은 패배에 대한 치열한 자기 반성과 분석을 통해 본인의 약점의 갭을 찾아서 다음에 똑같은 패배를 하지 않게 자신을 성장시키는 지룃대로 이용합니다.

프로 학습자의 자질을 갖춘 사람들은 정당당당하게 자신의 성취한 결과를 인정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미래의 갭을 찾아 나가기 때문에 지금 얻어진 학점이나 현재의 성취는 성장에 대한 부산물에 불과합니다. 현재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것도 미래의 성장을 염두에 둔 디딤돌이고 얼마나 노력해야할 벤취마킹 점이기 때문이 그것에 목을 메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본인의 학습을 통한 성장이 멈추지 않은 한은 지금 모자란 것들은 지나가는 한 과정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확실성의 세상에 자신있게 몸을 던질 수 있는 자신감은 자신이 왜 공부를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삶의 이유를 정확하게 이해할 때 얻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명확한 삶의 이유가 구축되어 있다면 학점은 여러분 자신만의 이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에 불과할 뿐입니다. 학점은 여러분의 과거의 성취일 뿐 미래의 근원적 학습능력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근원적 학습능력을 가진 학습의 프로는 부산물에 목숨을 걸지 않습니다.

훌륭한 회사나 억만장자들이 공통점이 돈을 쫒아다니기 보다는 돈이 이들을 쫒아다니는 형국이 바로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 혹은 살아야만 하는 이유에 근거해서 근원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에 몰입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게 돈은 자신의 삶의 이유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부산물에 불과하기 때문에 돈에 목슴을 거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여러분이 추구해야할 증명해야 할 능력은 여러분이 이같은 프로학습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여러분은 매년마다 고과라는 평가를 받게 되어 있지만 매년 있는 고과에 목을 메는 모습을 보이지 안았으면 합니다. 한 해의 고과에 목을 메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학습과 성장이 끝나서 벼랑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보이는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프로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미래에 어떻게 학습 및 성장시키겠다는 미래의 자신에 대한 그림인 비전과 왜 그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여러분 나름의 사명이 필수조건입니다. 공부를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를 죽도록 연구하는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자신이 왜 죽을 때까지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의 이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앞으로는 학점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여러분이 보다 지속적이고 근본적인 학습에 매진해 자신을 프로 학습자로 성장시키는 일에 좀 더 몰입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윤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