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11-25 11:37
[Undergraduate] Truman Show Analysis
 글쓴이 : 윤정구
조회 : 275  

True man SHOW 분석

 트루먼의 Deep Change의 전체적 과정은 Action Research 과정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그가 변화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자신의 현재 상황에 대한 ‘무지’에서 벗어나는 것, 즉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지에 있었다. 트루먼은 본래 그의 동네를 벗어나보고 싶다는 막연한 호기심을 갖고 있었으나 이러한 Incremental Change 에 대한 욕구는 그의 삶을 전혀 변화시키지 못했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삶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기이한 현상들을 관찰하면서 점차 그의 삶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 된다. 이렇게 그는 자신의 삶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서서히 인지하면서 Deep Change를 갈망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felt-need’를 통해 그는 자신의 Mental Model을 변화시키면서 Deep Change의 첫 단계, Unfreezing 하기 시작한다.

트루먼은 자신의 Mental Model의 변화가 합당한지 확인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과 피드백 소통을 시도한다. 그는 자신이 믿고 의지하는 사람들에게 그가 겪은 기이한 경험들을 이야기하지만 사람들은 매번 그에게 안심하라는 조언만 반복한다. 처음에 트루먼은 그 말을 듣고 자신의 의구심을 잊고 살아보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그의 삶에서 계속해서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나타나자 트루먼은 사람들에게 그의 Mental Model이 옳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그가 아무리 합당한 증거를 보여주어도 아무도 그의 말을 듣지 않자, 트루먼은 자신에게 정확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믿을만한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인지한다. 이 후, 그는 자신의 Mental Model에 대한 피드백을 그가 스스로 직접 행동한 결과에서 찾는다.

트루먼은 다양한 시도를 한다. 그는 피지로 가는 비행기 편을 알아보기도 하고, 시카고로 떠나는 버스에 타기도 한다. 또 아내와 단 둘이 차를 타고 떠나기도 한다. 이렇게 트루먼은 변화를 위해 끊임없는 계획과 실행 그리고 결과 평가의 과정, 즉 Action Research의 과정을 거친다. 이는 Deep Change의 두 번째 단계 Moving의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트루먼의 이러한 행동은 그가 직접 몸을 던져서 변화를 실행했다는 점에서 Field Theory와도 연결된다. 그러나 그가 어떤 시도를 하든 번번이 실패하게끔 상황이 틀어지는 것을 보면서 트루먼은 더욱 자신의 신념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되고, 떠나고자 하는 마음을 확고히 굳힌다. 이렇게 그는 변화의 삶을 체질화하면서 Deep Change의 세 번째 단계 Refreezing 과정을 거친다.

트루먼은 결국 섬을 떠나기 위해 자신의 가장 큰 두려움, 즉 물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배를 타고 떠난다. 어렸을 때 아버지를 바다에서 잃었던 그에게 Core Myth와도 같은 ‘물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냄으로서 트루먼은 스스로가 Deep Change에 성공했음을 증명한다.

뿐만 아니라, 트루먼의 Deep Change 과정은 다리를 건너면서 다리를 짓는 과정(Build the Bridge as you walk on it)과도 같다. 그는 자신의 삶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을 때, 스스로를 지체시키지 않았다. 비행기 티켓을 예매하러 갈 때도 그는 가방에 짐을 다 싼 상태로 떠났었고, 먼저 돈을 벌어서 준비를 한 뒤에 떠나라는 아내의 조언에도 불구하고 퇴근길에 돌아오는 아내를 차에 태우고 떠나기도 했다. 그가 이렇게 무모할 정도로 현재 그에게 주어진 자원을 넘어서는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자신의 삶의 변화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확신한 비전(Vision)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트루먼의 삶의 변화, 즉 그가 자신의 세상을 벗어나는 과정은 하나의 ‘영웅적 여정’이다. 그는 자기 자신을 가두어 놓았던 자기 내면의 감옥(자신의 현재 삶의 실상에 대한 무지함)과 실체적인 외면의 감옥(세트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간다. 이렇게 미지의 세계로 향해 용감하게 나아가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대중은 환호한다. 그러나 트루먼의 영웅적 여정은 여기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그를 지켜보던 관객이 다른 TV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채널을 돌려버린 것이다. 이러한 대중의 모습은 트루먼의 Deep Change가 그 자신에게만 영향력이 있었을 뿐이었으며, 타인의 Deep Change를 유도하지는 못했다는 한계점을 시사한다. 

바다를 건너 True man으로

Truman은 자신이 속한 하나의 조작된 현실 속에서 True man이 되기 위한 Heroic Journey를 시작하여 이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조작된 현실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는 Vision 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여행을 시작하는데, 그 Vision을 이루기까지 그가 어떻게 Building the bridge를 해 나아가는지 아래에서 설명 하고자 한다.

이 영화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Truman이 자신이 알고 있던 세계와 실제 현실 간의 불일치를 인지하며 Deep Change의 필요성을 느끼는 부분, 두 번째는 자신의 mental model이 맞는지 확인하게 위해 능동적으로 단서를 찾아나가는 부분,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종 액션을 취함으로써 Deep Change를 완성하는 부분이다.

첫 단계부터 살펴보자면, Truman은 우연한 계기를 통하여 자신이 인지하여 살아온 세계와, 자신이 실제 살고 있는 세계가 다르다는 것을 알기 시작한다. 이를 통해 그는 조작된 세계가 아닌, 외부 환경과의 realign을 바라게 되고, Deep Change의 필요성을 느낀다. 죽었다고 생각한 아버지와의 재회를 하자 아버지가 버스에 끌려가는 사건이 주 계기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로 잘못 방송된 라디오를 통해 모든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주목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 때부터 mental model 의 변화가 시작된다.

두 번째 단계는 Truman이 능동적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Vitality 의 정도를 monitor 하기 위해 단서를 찾아 나서고, 그 결과 mental model 의 변화가 시작되고 Vision을 찾는 단계이다. mental model의 변화는 그가 속한 사회가 죽어있다는 그의 인지를 통하여 시작된다. 그는 여행사를 찾아가 보기도 하고, 갑작스럽게 운전을 하기도 하고, 다리를 건너려고 하는 등 여러 가지 행동을 통해 사회의 vitality를 monitor한다. 그리고 행동을 했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의 변화나 탈출을 막으려고 하는 사람들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가 죽어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Truman은 바다 건너 새로운 세계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며, 새로운 mental model을 가진다. 이제 피지에 가는 것은 단순히 돈과 시간이 필요한 여행 계획이 아닌, 바다 건너 있는 새로운 세계에 가는 것으로 인식되며 ‘가야 한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한 vision으로 변화한다. 여기에서 여행 계획과 vision은 차이가 있다. 여행은 돈과 계획 없는 naked한 상태로는 갈 수 없는 탐험의 개념이었지만, vision은 naked한 상태로, 즉 unconditional confidence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실제로 Truman은 변화를 겪기 전에는 돈과 계획이 없다고 피지에 가는 것을 보류했지만, 변화를 겪고 나서는 아무것도 없이 망망대해로 나간다.

이제 Truman은 확실하게 굳혀진 mental model을 가지고 Deep Change을 하기 위해 액션을 취한다. 그는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 폭풍을 만나는 등 고난을 겪지만, 사랑하는 여자, 실비아의 사진을 들여다보며 힘을 낸다. 여기에서 실비아와의 사랑은 Truman에게 하나의 myth 이자 triggering event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Truman은 실비아와의 사랑이 비극적으로 끝난 아픈 상처임에도 그것을 자신의 myth로 간직하고 힘들 때마다 그녀를 떠올리며 하나의 triggering event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Truman쇼를 분석해본 결과, Truman은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Deep Change를 이뤄낸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Deep Change를 하는 것이 힘들었던 가장 큰 이유는 주변의 coalition이 너무 컸고, Truman에게 vision을 향해 같이 갈 수 있는 resources 들은 모두 바깥 세상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 큰 Coalition 에서는 Truman이 어떤 행동을 할 때마다 Self-sealing을 지키려는 활발하지만 부정적인 피드백이 왔다. 하지만, 그는 이 피드백에 동요되지 않고, 적절히 분석하여 Deep Change를 하는 데 적용했다. 즉, 그는 단단한 mental 모델을 완성했고, 그 mental 모델을 가지고 vision을 향해 나아갔기에 결국 마지막에 두려움이 없는 완벽한 세상에 안주하라는 ‘목소리’에 현혹되지 않고 Deep Change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