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5-17 07:48
[N.Learning] S 변화 전략
 글쓴이 : Administra…
조회 : 19  
물꼬를 터주다
S 변화전략
친한 분에게 운전을 가르쳐 본적이 있는가? 대부분이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자신의 아이에게 운전을 가르치던지 부인에게 가르쳤던 사례라면 이야기의 결론은 더 자명하다. 평소 자신과 한몸이라고 생각했던 가족에게 운전을 가르친 경험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충고할 것이다. 절대로 자신의 부인이나 아이에게 운전을 가르치지 말라. 실제 운전가르치는 것이 빌미가 되어 자식간의 정리를 끊고 지내거나 여자친구와 헤여지거나 부부간에는 이혼까지 이른 경우도 많다.
전문운전훈련 강사가 가르치는 것과는 무엇이 다르길래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것일까?
전문운전훈련 강사는 S 변화전략 즉 Shaping 변화전략을 사용한다. Shaping이라는 것은 운전을 습득하는 것은 필기시험에 만점을 맞았어도 실제로 운전을 능숙하게 하는 체질화는 먼 길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변화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지만 끝은 몸으로 체질화하는 것으로 결론지어진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만든 것이 Shaping 변화전략이다. Shaping 전략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머리로 알면 그대로 몸으로 체현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지식으로 알고 있는 사항에 대해 상대가 너무 말이 안되는 실수를 하면 상대를 강하게 힐난한다.
.Shaping 전략은 이런 지행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국면국면마다 물꼬를 터주는 전략이다. 이들은 전제가 당연히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제한다. 배우는 사람이 능력을 보여 비슷한 행동을 해도 과도하게 긍정적으로 강화한다. 중요한 것은 이들이 훈련이 숙달될 때까지 너무 많은 부정적 피드백을 받아서 이 과정을 포기한다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오랜 지난한 과정을 통해 운전을 습득시키려면 완벽하지 않아도 비슷하게 근접한 행동을 보이면 칭찬을 가동해서 이들의 다음 행동을 겪려한다.
Shaping 전략은 운전기술을 완전히 습득한 마지막 이상적 상태의 바다에 도달하기 위해 여기에 이르는 강물의 물꼬를 터주고 바다에 이르는 방향쪽으로 조정해주는 일에 포커스를 둔다. 바다로 향하는 강물을 만드는 물꼬를 만드는 과제를 제안해보기도 하고 이 작업에 성공할 경우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바다로 이르는 강을 만들기 위한 다음 물꼬를 만드는 과제를 격려한다.
운전은 전문강사가 대신해줄 수 없다. 훈련생의 주체성을 최대한 장려해가며 훈련생이 스스로 설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Shaping 전략에서는 이들의 주체성에 역행하는 어떤 행위도 금지된다.
진성리더십의 변화전략에서 급진적 거북이 전략도 이런 Shaping전략의 일환이다. 변화의 목적지에는 누구도다 강한 믿음을 가지고 이에 도달하는 일에 있어서는 지금 할 수 있는 것 당장 할 수 있는 것, 지금 가진 것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것에서 조금씩 물꼬를 마련해주는 전략이 급진적 거북이 전략이다. 리더가 자신의 의도를 개입시켜 구성원들에게 물꼬를 마련하고 이 물꼬가 목적의 바다로 이르는 거대한 강이 되게 만드는 작업이다. 리더의 의도가 구성원의 마음으로 적시고 이들의 몸으로 흐르고 몸을 움직여 결국 목적의 바다로 이르는 강을 만들어내는 전략이 급적적 거북이의 Shaping 변화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