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0-27 07:53
[N.Learning] 거북이의 놀라운 속도
 글쓴이 : Administra…
조회 : 28  
거북이의 놀라운 속도
급진적 거북이
어제 진성리더십 아카데미 13기 도반들을 위한 인트로 특강을 진행하다가 든 생각이다.
진성리더들이 목적에 대한 약속을 현실로 실현시켜 변화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원리가 급진적 거북이라는 원리다. 목적에 대한 믿음에서는 급진주의자인 반면 이 목적에 도달하는 방법은 거북이의 방식이다. 즉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의 범위를 명확하게 정하고, 지금 할 수 있는 것, 당장할 수 있는 것, 가진 것만 가지고 일단 시작할 수 있는 것에서 차근차근 거북이 걸음으로 우보천리해서 목적지에 도달하는 방식이 진성리더의 급진적 거북이 방식이다.
많은 분들이 급진적 거북이 원리를 설명하면 그렇게 느릿하게 하다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을까요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원래 빨리빨리 처리하는 것이 규범으로 생각하고 있었다면 당연히 물을 수 있는 질문이다.
하지만 장기적 안목과 속도는 별개의 문제다. 문제해결을 위해 씨앗을 뿌리고 씨앗이 뿌리를 내리게 할 때는 당연히 속도가 느리지만 일단 뿌리가 내린 후부터는 속도를 내기 시작하고 이 속도가 목적과 연동되어서 울림을 창출하기 시작하면 가속도가 붙기 시작한다. 처음부터 속도를 내기 시작해서 중반쯤 되면 기진맥진해 결국 주저앉는 사람들의 속도와 급진적 거북이의 속도를 비교하면 급진적 거북이의 평균속도가 훨씬 빠르다.
무엇이든 결실을 맺으려면 듬실한 씨앗이 뿌려지고 이 씨앗이 썩어서 뿌리를 내리는 기다림의 시간이 요구된다. 이 기다림의 시간이 요구하는 속도를 견뎌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속도는 고사하고 장거리 마라톤을 성공적으로 완성하는 경우는 드물다.
장기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가설은 잘못된 가설이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진 사람들만이 항상 제 속도를 유지하고 산다.
또한 모든 거북이가 속도가 빠르다고 믿는 것도 잘못된 신화이다. 자신이 도달해야 할 목적지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달리는 급진적 거북이만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냥 평범한 거북이는 잠꾸러기 토끼에게도 사실 경주에서 이길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