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3-01-07 21:11
[N.Learning] 진성리더십 파이프라인 모형
 글쓴이 : Administra…
조회 : 45  

진성리더십 파이프라인 모형
리더십 수준 진단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리더십의 파이프라인을 거쳐서 가장 상위단계인 진성리더로 성장합니다. 진성리더십 파이프라인 모형은 전단계가 초래하는 리더십 문제를 해결해야 다음 파이프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한 되어감(Becoming) 모형입니다.
여러분의 회사의 리더들은 지금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어떤 단계를 뚫고 있나요? 경영진 리더십은 어떤가요? MZ 세대에게는 어떤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가르치고 있나요? 여러분의 팀에서는 어떤 급의 리더가 리더십 파이프라인의 핵심을 구성하나요?
첫 단계: 브라운 단계
리더십을 자신의 직위와 동일시하는 단계. 직위가 없으면 리더십도 없다고 생각하는 단계. 구성원들에 대한 영향력은 직책에 부여된 상벌에 달려 있다고 생각함. 솔선수범도 직책이 요구하는 의무이기 때문에 수행해야한다고 생각함. 직책이 없어지면 솔선수범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구성원들이 리더를 따르는 이유도 보상을 받고 불필요한 불이익을 벗어나기 위한 필요에 근거함.
둘째 단계: 실버 단계
구성원들이 리더를 따르는 이유는 필요를 충족시키 위한 단계를 넘어 리더를 인간적으로 신뢰하고 좋아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함. 부하의 신뢰를 얻기 위해 리더십에서 요구하는 일반적 스킬들을 습득하여 구성원들이 리더를 믿고 따르도록 만든 단계. 리더는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일에 동의하게 만든 소통과 의사결정 임파워먼트의 스킬에 능숙함. 이 단계의 특징은 뛰어난 relationship builder. 회사에서 평가한 리더십 평가점수가 상당히 높은 단계이나 관계에 갇혀 좋은 상사 신드롬을 경험하는 단계.
셋째 단계: 골드 단계
골드 단계는 리더가 만들어 놓은 구성원과의 신뢰관계를 조직의 전략적 의도와 연결시켜 회사에 필요한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 가능한 단계. 실버 단계가 리더십 스킬에서는 A 플러스이지만 성과에서는 미진한 단계인데 골드단계는 부하와의 관계를 비즈니스를 성취하는데 동원하는 능력이 있음. 골드 단계는 실버 단계의 문제를 극복하고 관계를 성과로 연결시키는데 성공한 단계. 기업의 리더십은 그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성과를 보여주어야 리더십이 증명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단계
넷째 단계: 마스터 단계
골드 단계의 리더를 넘어서 자신급에 해당되거나 자신보다 더 나은급의 리더를 길러낸 리더. 성과를 넘어 적어도 골드 단계급의 리더를 몇이나 길러냈는지의 문제가 마스터 단계를 결정. 이 단계의 리더는 리더는 사람을 남긴 사람이란 믿음을 가지고 있습.
마지막 단계: 챔피언 단계
자신급의 리더를 많이 길러냈을 뿐 아니라 자신이 회사에 근무했기 때문에 회사의 문화를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일할수 있는 문화로 변화시킨 문화 혁신자.
회사의 무너진 사명을 복원하고 회사의 전략을 회사의 복원된 사명과 연동시켜 지속 가능한 목적있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문화적 기반을 바꾼 문화 설계자.
뛰어난 품성의 향기와 탁월한 전문성이 있어서 회사의 구성원들로부터 존경을 받을뿐 아니라 회사에 관련된 사람들 부터도 존경을 받는 사람.
리더십의 최정점 pinnacle 단계.
최정점의 챔피언 리더들은 사람을 남기는 것을 넘어서 사람을 통해서 좋은 문화를 남기는 것을 필생의 과재로 생각함. 진성리더의 목적함수를 구성하는 단계로 리더는 자신이 조직을 떠나도 자신이 남긴 문화적 메모리로 조직에 전문가의 놀이터 플랫폼을 제공해 이 플랫폼에서 성장한 후배들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 챔피언 리더란 자신만의 전문성으로 리더십 스킬, 지속가능한 성과, 인재육성을 경쟁우위의 날줄로 자신만의 품성에 기반한 존재우위의 씨줄을 엮어서 자신만의 리더십 태피스트리를 만든 사람.
챔피언 리더는 리더십을 단계의 선택이 아니라 성숙의 문제로 생각하고 문제해결력의 범위를 되어감(Becoming)을 통해 키우는 사람. 회사가 제기하는 다양한 문제 중 가장 근원적이고 해결이 어려운 문제는 문화의 문제라고 정의하고 문화를 통해 자신의 문제해결력을 입증할 수 있는 리더가 진성리더임.
진성리더는 단기적 성과가 나왔을 때 공을 구성원에게 돌리고 단기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는 방식의 지룃대를 사용해서 일하는 문화를 바꾸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과(변화)를 달성하는 사람을 의미함
회사가 골드급 리더를 회사의 CEO 풀로 구성하는 회사는 good company, 마스터급의 리더를 CEO 풀로 구성하는 회사는 great company, 챔피언급 리더를 회사의 잠재적 CEO 풀로 육성하는 회사는 소위 우리가 다 아는 excellent company, 즉 세상을 변화시키는 족적을 남기는 초일류급 공의기업(Company of Shared Purpose).
우리 회사의 미래는 현재 회사가 치중하는 리더십 파이프라인 중 어떤 개발 단계에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에 의해서 결정될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직책을 리더십과 동일시 하는 리더
리더십 스킬에만 능한 리더
리더십 스킬을 성과로 연결시킨 리더
성과를 통해 사람을 길러낸 리더
사람을 통해 문화를 변혁해 전문가의 놀이터를 남긴 리더
여러분 회사의 리더십 파이프라인은 어느 수준인가요?
문화적 족적을 남기는 리더십의 정점 진성리더십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올해 2월에 모집을 시작하는 진성리더십 아카데미에 지원해보세요. 모집공고는 2월 초 학회의 홈페이지 http://aokomade.org/ 에 게시됩니다.
진성리더십 아카데미는 선발자에게는 전액 무료로 훈련이 제공되는 (사)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에서는 돈이 많아도 살 수 없는 대체불가능한 최고, 최상의 리더십 훈련임을 자부합니다. 성공적으로 수료하시면 학회가 인증하는 수료증을 받으며 진성도반으로 리더십을 전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제가 회사의 CEO라면 이 수료증을 가진 분들을 신입이든 경력이든 만사를 제쳐놓고 특별채용할 것입니다. 선발은 유전자 복권과 관련된 학벌, 경력, 성, 나이 전혀 상관없습니다. 단 프로그램 입학을 위해서는 왜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이 진성리더가 되어야 하는지를 소구해야 하는 졸업도반 면접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미 수료해 지금도 왕성히 활동하시는 진성 도반분들의 추천서를 받아오면 가점이 주어집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근원적 변화 조직경영개발학회의 진성리더십 아카데미에서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