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1-08-19 13:44
[N.Learning] 전략에서 의도가 실종되었다 아프간 전쟁 왜 실패했나?
 글쓴이 : Administra…
조회 : 22  
전략에서 의도가 실종되었다
아프간 전쟁 왜 실패했나?
2001년 911 테러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시작한 아프칸 전쟁에서 미국이 발을 빼자 벌어지는 일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들이 많다. 미국이 이 기간동안 전쟁을 위해 쏟아 부은 돈은 1조달러 우리 돈으로 1200조원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20년간 1조가 넘는 돈을 쏱아 부으며 어떤 전략적 실수를 범한 것일까?
전략이란 전략적 의도를 실현시키기 위한 도구이다. 문제는 전략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수단과 전술 도구가 지나치게 강조되면 전략을 처음 추동했던 동기였던 의도가 사라진다. 의도가 사라지면 전략은 존재이유가 사라진다. 전략을 살려내기 위해 더 강한 전략 도구를 쓰면 의도는 더 쉽게 무너져내린다. 모든 전략의 실패는 도구가 너무 강해지고 관료화되어 결국 의도를 잡아 먹는 현상 때문에 생긴다. 사람들의 상식적 생각과는 달리 돈은 전략을 실행시키는 가장 쉬운 도구이지만 한편으로는 전략의 의도를 잡아 먹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2001년 돈을 쏟아 부을 때는 분명 아프간에 내재한 전쟁과 테러 위협을 제거하고 나라를 미국을 신봉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만들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이다. 911를 생생하게 목격한 미국인들은 무지막지한 돈을 써서라도 이런 위협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미국의 안전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을 것이다. 1조달러의 시작이다.
문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돈이 이런 고상한 의도를 잡아 먹기 시작했다. 1조 달러 중 일부는 테러세력을 제거하는데 사용되었겠지만 나머지는 아프간 정부를 야생오리에서 뚱뚱한 집오리로 만드는 효과를 초래했다. 연못에 날아든 야생오리가 불쌍해서 계속 먹이를 주다보니 결국 날지 못하는 오리로 길들여버린 것이다. 뚱뚱해진 오리가 처음 약속했던 의도를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 희생해가며 혁신할 이유가 없다. 뚱뚱한 집오리 효과는 복지로 제공되는 재정이 의도를 잃었을 때 수혜자의 재활의지를 잡아먹는 효과를 초래하는 결과와 같다.
첫째, 전략적 의도에 대한 믿음이 없는 사람들에게 재정적 후원이 지속적으로 제공되면 이를 실행해야 할 사람들은 의도의 실현이 아니라 돈이 목적으로 자리잡게 되는 의도의 왜곡과 의도의 전치현상이 발생한다. 의도는 사라지고 제공되는 돈에만 관심을 가진다. 제사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관심을 쏟는다. 시간이 지나면 처음의 의도는 모두 잊혀진다. 역설적으로 돈은 의도를 불분명하게 하는데 기여한다.
둘째는 전략실현의 수단으로 돈을 쏟아부으면 의도의 전치 뿐 아니라 의도상실 효과가 발생한다. 의도상실이란 돈을 받았기 때문에 의도를 실행했는데 돈은 안 주면 의도를 실행하지 않는다. 또한 잊혀져가는 의도를 강하게 부활시키기 위해서는 매번 더 많이 주어야 한다. 예년과 똑같은 수준은 동기를 갈가 먹는다. 매번 더 많이 주지 않으면 의도를 잃어 버리는 효과가 의도상실 효과다. 돈을 투자하는 쪽에서도 이런 문제를 알고 있지만 그래도 투자에 발을 빼지 못한다. 돈을 계속 지원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투자한 돈에 대한 함몰비용(Sunk Cost) 때문이다. 지원을 멈추는 순간 모든 것이 무너지는 책임을 자신이 져야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발생하는 것이 코브라 효과이다. 코브라 효과는 인도정부에서 코브라 피해가 늘어나자 코브라를 잡아오면 두 당 보상해주는 정책에서 생겼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 코브라를 사육하는 농장이 생겼다. 정부에서 알고 이 정책을 폐기하자 코브라를 사육해서 돈을 벌던 농장주들이 코브라를 풀어놓았다. 정책을 시작했을 때보다 더 큰 손실을 초래했다. 미군이 엄청난 금액을 투자해서 길러놓은 군대와 장비는 아프간 반군 세력에게 풀려난 코브라다. 미국은 역설적으로 미국에 테러를 감행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군대를 만들어 준 셈이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결국 어떤 전략을 사용하던 이 전략의 뿌리는 의도이다. 하지만 전략의 집행률에 집중하다보면 의도는 사라지고 전술의 실행이 목적으로 자리잡는다. 대부분 기업에서 아무리 강력한 전략을 사용해도 대부분이 실패하는 이유는 전략적 의도의 상실에서 기인한 것이다. 경쟁에서 이긴다는 것을 마치 전략의도로 여기고 돈과 평가만으로 전략을 오랫동안 실행해왔던 한국의 대부분 기업들은 지금쯤 회사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냉소주의와 가치상실의 아노미로 고생하고 있을 것이다.
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하면 아프간과 같은 사태가 발생할까? 한국이 국가로서의 의도를 상실한 상태라면 당연히 비슷한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을 의도 및 어의 상실 국가로 치부하는 것은 한국을 가장 높은 수준에서 모욕하는 것이다.